이엔셀㈜ 줄기세포연구소 Scientific Reports 논문 게재

등록일2019-01-24

조회수402

이엔셀㈜ 장종욱 대표와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나덕렬 교수가 공동교신저자로 발표한 논문이 올해 1월 Nature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 (SCI (과학기술 논문 인용 색인)지수, Impact Factor : 4.122)에 게재되었다.

 

현재 알츠하이머병을 위한 줄기세포 임상시험에 있어서 중간엽줄기세포의 최적 투여경로로 뇌척수액 (알츠하이머병의 진단에 활용되는 아밀로이드 단백질 및 타우 단백질 등과 같은 바이오마커가 존재하는 뇌내 미세환경)이 차있는 뇌실이 제시되고 있다. 하지만, 줄기세포가 뇌척수액에 노출되었을 경우 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연구는 진행된 바가 없었다.

 

본 연구팀은 GMP에서 생산된 임상등급 탯줄 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얻어진 뇌척수액에 노출을 통해 중간엽줄기세포가 알츠하이머병 뇌내 환경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를 확인한 결과 줄기세포 생존률 및 줄기세포능 (Stemness)이 변화를 보이지 않음을 확인하였다. 또한, 최종 제형으로써 환자 뇌척수액의 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 환자 뇌척수액 및 현재 상용화된 일반 배지 (media)를 이용한 제형에 노출된 각각의 중간엽줄기세포를 비교했을 때,  뇌척수액에 노출된 줄기세포에서 몇 가지 유전자들이 발현이 증가한 것을 확인했으며, 발현이 증가한 유전자 대부분 알츠하이머병의 치료 효능을 증진시키는 신경세포 증식 및 재생 촉진, 세포사멸 억제 등과 같은 치료 효과에 관련된 것들이었다.

 

 

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항후 기존 줄기세포치료제의 최종 제형인 배지를 환자의 자가 뇌척수액으로 대체하여도 안전하며 오히려 줄기세포의 효능을 증진 시킬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겠다.